> 예방교육 > 부모예방교육  
 



회기 주제 프로그램 활동내용
1회기 마음열기 단위목표 - 사전검사를 통하여 대상자 현황을 파악하고, 라포를 형성하며
  프로그램에 대한 동기를 부여한다.
오리엔테이션 - 사전검사(K, S척도, 자기조절능력, ‘나에게 주는 점수’) 실시
- 관계 형성, ‘프로그램을 통해 원하는 것 정하기’ 활동
- 예방교육 개요 설명
2회기 기초지식 단위목표 - 스마트폰ㆍ인터넷 과다사용 역기능에 관한 기초지식을 주지시킨다.
스마트폰ㆍ인터넷
e-퀴즈 대항전
- 스마트폰ㆍ인터넷 장단점, 역기능 전달
- 퀴즈 대항전
3회기 자기탐색 및 이해 단위목표 - 자신의 스마트폰 사용 유형과 실태를 파악하여
  올바른 사용습관 형성에 대한 동기를 부여한다.
나의 스마트폰
사용 습관
- 모둠별 스마트폰에 설치된 앱 조사
- 앱의 사용 빈도, 용도, 이유 탐색
- 조별 유용한 앱 조사 및 단점 보완 회의
- 정리 및 발표
4회기 자기탐색 및 이해 단위목표 - 인터넷ㆍ스마트폰 사용 욕구와 이유를 탐색한다.
자기이해 및
타인이해
- 욕구 관련 영상 시청 및 토의
- 자신의 욕구 파악 및 인터넷·스마트폰 사용 원인과 연관 짓기
5회기 자기탐색 및 이해 단위목표 - 스트레스로 유발되는 부적 정서를 완화하는 능력을 함양한다.
자기탐색 및 이해 - 스트레스 사건에 대한 생각, 느낌, 행동 탐색
- 노래감상을 통한 감정관리 및 자기이해
6회기 대안놀이 단위목표 - 스마트폰ㆍ인터넷을 대체할 수 있는 대안활동 놀이에 대한
  정보와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..
대안놀이① - 부적 정서 해소를 위한 부적 경험 딱지 만들기 진행
- 개인, 모둠별 대항전으로 딱지치기 체험활동 진행
7회기 자기조절
능력 향상①
단위목표 - ‘나를 힘들게 하는 생각’을 탐색하고 비합리적 신념을
  합리적 신념으로 바꿀 수 있도록 한다.
생각의 변화 - 편견에 존재하는 비합리적 신념 탐색 및 수정
8회기 자기조절
능력 향상②
단위목표 - 인터넷ㆍ스마트폰 과의존과 관련된 습관이 있는지 알아보고
  변화를 계획 및 실천 한다.
우선순위 탐색 - 건전한 인터넷·스마트폰 사용을 위한 습관변화 계획 활동
9회기 변화와 성장 단위목표 - 스마트폰 사용 상황에 따른 선택 활동을 통해 자기조절 능력
  향상의 경험을 제공한다.
스마트폰 사용
습관 탐색
-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 교육
- 나와 친구의 스마트폰 습관을 알아보는 게임
10회기 인성 및
사회성 형성
단위목표 - 사이버 불링 사례를 통하여 올바른 사이버문화에 대한
  기본 소양과 네티켓을 함양한다.
인성 및 사회성①
‘사이버 불링’
- 사이버 불링 가상체험
- 사이버 불링 대처법 게임
11회기 인성 및
사회성 형성
단위목표 - 사이버 폭력 사례를 통하여 올바른 사이버문화에 대한
  기본 소양과 네티켓을 함양한다.
인성 및 사회성②
‘사이버 폭력’
- 사이버 모욕, 명예훼손 알기
- ‘착한 댓글’ 게임
12회기 인성 및
사회성 형성
단위목표 - 사이버 범죄 사례를 통하여 올바른 사이버 문화에 대한
  기본 소양과 네티켓을 함양한다.
인성 및 사회성③
‘사이버 범죄’
- 사이버 범죄 브레인라이팅
13회기 내면화 단위목표 - 지난 회기동안 익힌 내용을 토론을 통하여 종합하고 내면화시킨다.
토론을 통한
내면화
- 게임을 통한 우리 반 사용수칙 정하기
14회기 마무리 단위목표 - 프로그램을 통한 참가자의 변화를 측정하고,
  본 과정을 총 정리하며 마무리한다.
마무리 - 사후검사(K, S척도, 자기조절능력, ‘나에게 주는 점수’) 실시
- 소감나누기 및 마무리